난주 사육 TIP

[스크랩] [일본웹 펌] 병 & 치료

무위305 2006. 2. 6. 21:08

상태

병명

증상

원인

치료

전신에 백점

백점병

처음은 기에 작은 백점이 보이지만, 심해지면 전신한님이든지, 쇠약사 해 버린다.전염성도 강하다!아가미에게 기생하면 호흡이 빨라져 질식사하는 일이 있다.건강하게 헤엄 식욕은 쇠약해지지 않는 것도 있다. 급격한 수온의 저하, 과밀 사육 등 환경이 악화되었을 때에, 백점충으로 불리는 원생동물의 일종에 의한 기생으로 일어난다. 수온을 28~30℃에 올린다.또, 물고기 병약으로서 뉴 그린 F, 그린 F, 그린 F리키드, 그린 F클리어, 트로피컬 골드, 산에스, 메틸렌 블루액, 마라카이트그린액, 소금등을 사용한다.
미기등이 녹는..

컬럼 나리스병

(꼬리 썩을 수 있는 병)

꼬리 썩을 수 있는 병으로 불리는 증상이 일반적이고, 처음미기에 의욕이 없어져, 이윽고 미기의 앞이 백탁해 녹은님이 된다.중증이 되면 기가 없어져 버린다.또, 입이나 아가미에도 감염해 입 썩을 수 있는 병, 네등 썩을 수 있는 병등이라고도 불린다.입이나 체표에 감염하면, 그 부분이 백탁한님이 된다. 외상이나 수질의 급변등에 의하지만, 직접적인 원인은 컬럼 나리스로 불리는 세균의 감염에 의해 발증. 조기 발견과 조기 치료가 중요.물고기 병약으로서 그린 F골드, 그린 F리키드, 파라잔 D그린 F골드 리키드, 하이트로피칼, 트로피컬 골드, 산에스, 메틸렌 블루액, 마라카이트그린액, 에르바쥬, 소금등을 사용한다.
안구 돌출 비늘이 거꾸로 서는복수

마트카사병

(에로모나스병)

에로모나스증이라고도 말한다.비늘이 거꾸로 서 끝전신이 솔방울상태가 된다.복수나 안구 돌출해(폽아이)도 관찰된다. 사육수의 부패나, pH의 저하때에 발생하기 쉽다.에로모나스라고 하는 세균의 일종의 감염에 의해서 발생한다.급격한 전염성은 낮지만, 증상이 나오면 치유 어렵다. 물고기 병약으로서 파라잔 D, 그린 F골드, 그린 F골드 리키드, 산에스, 에르바쥬, 소금등을 사용한다.
몸에 구멍이
나는..

구멍 빈 곳병

처음에 체표의 일부가 붉어져, 이윽고 비늘을 잡히고 몸에 구멍이 나게 된다. 에로모나스라고 하는 세균의 일종에 의할 것이라고 말해진다.수온이 저하했을 때에 발생하기 쉽다. 수온을 서서히 28~30℃으로 상승시키는 것이 효과적.또, 물고기 병약으로서 파라잔 D, 뉴 그린 F, 그린 F, 그린 F골드 리키드, 산에스, 마라카이트그린액, 에르바쥬, 소금등을 사용한다.
흰 물곰팡이가 붙는

물곰팡이병

체표나 아가미 등에, 솜털장의 흰 곰팡이가 부착한다.심해지면 출혈하거나 피부가 붕괴한다. 체표의 스레나 다친 장소, 기생충에 의해서 다친 장소 등에, 하등 균류의 일종, 물곰팡이과의 동료가 기생한다. 국부적인 경우는 핀셋으로 물곰팡이를 없애 약물에 목욕함 시킨다.물고기 병약으로서 뉴 그린 F, 그린 F, 그린 F리키드, 트로피컬 골드, 산에스, 메틸렌 블루액, 마라카이트그린액, 소금등을 사용한다.
호흡이 빨라지는, 아감딱지가 닫지 않는, 헤엄치지 않는 등···

새병

아감딱지를 닫지 않게 되거나 호흡이 비정상으로 빨리 되는, 움직이지 않는, 가라앉는, 떠오른다.또, 돌연 미친님이 헤엄이고 충분하는 것이 있다. 원인은 다양하고, 진단이 어렵다.세균의 컬럼 나리스에 의하는 것 이외에서는, 기생충류의 감염에 의해서 발생한다. 물고기 병약으로서 뉴 그린 F, 그린 F골드 리키드의 병용, 소금(0.3%~0.7%), ISO 진, 트로피컬 골드 등.
노여움 벌레 기생

노여움 벌레

희고 홀쪽한 1 cm 정도의 기생충이, 아가미나 체표에 기생하고 있지만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다.기생한 부분은 충혈해, 상처에 세균이나 물곰팡이가 감염하는 일도 있다. 노여움 벌레로 불리는 갑각류의 일종의 기생으로, 성충은 정형의 머리 부분을 체표에 기어든다. 성충은 핀셋이나 족집게로 없애, 유생은 리핏슈, 트로피컬 N, 트로피컬 골드, 마조텐등의 약물에 목욕함으로 구제한다.
기생충이 붙는, 몸을 비벼대는

워지라미

나비 증이라고도 불린다.물고기가 몸을 비벼대는 등의 움직임을 보인다.3~5 mm 정도의 기생충이 체표나 기의 밑을 뒤따르고 있는 것이 볼 수 있다. 나비로 불리는 갑각류의 일종이 기생한다.물고기로부터 물고기에 헤엄쳐 감염한다. 리핏슈, 트로피컬 N, 트로피컬 골드, 마조텐등의 약물에 목욕함으로 구제한다.
미립대의
백점이 붙는

에피티리스증

처음 체표에 미립대의백점을 일으키지만, 이윽고 확대하고 가 백운상태가 된다. 낚시가충병이라고도 해 범종장의 섬모충류의 일종 에피티리스의 기생에 의한다. 물고기 병약으로서 뉴 그린 F, 그린 F, 그린 F리키드, 메틸렌 블루액, 마라카이트그린액, 소금등을 사용한다.
가루가 붙은
것처럼 되는

워디니움증

녹병·후추병이라고도 말해 백점병보다 세세한, 미소한 가루가 부착한 것처럼 된다.소형의 잉어의 동료에게 발생하기 쉽다. 워디니움으로 불리는 원생 동물류의 일종의 기생에 의한다. 백점병과 같은 약물에 목욕함.
스레상처
베인 상처

외상

어의 체표에 상처가 나고 피가 배이거나 한다.또, 병의 감염에 의해 환부가 다치기도 한다. 물고기의 수송, 이동, 그물에 의해 스레상처에 걸리는 것이 많다. 물고기 병약으로서 그린 F골드, 그린 F골드 리키드, 파라잔 D, 하이트로피칼, 트로피컬 골드, 소금등을 사용한다.
건강

포진

증상은 거의 없고, 갑자기 죽어 간다. 포진 바이러스의 감염에 의한다. 물고기 병약은 없게 수온을 30℃이상으로 올리는 일.33℃으로 죽지 않게 되어?할 수 있으면 35℃이상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물 100 L에 대해식초 40~50 ml로 약물에 목욕함&수온 35℃!(친구에게 (들)물은 이야기이므로 상세 불명)
검어지는

진흙이나 모습

백운장의 점액에 플랑크톤이나 진흙이 부착해 진흙 덮어 쓰는 것 상태가 되는.점액을 잡히면 체표면이 먹을 바른 것 같은 흑이 되어 있는. 편모충류 코스테아의 기생이 원인 포르말린, 마조텐, 소금등을 사용한다.
헤엄치지 않는

자?

거의 헤엄치지 않는다.분별없게 안 되지만, 심해지면 누워 그 안 죽어 버린다. 불명.돌연 헤엄치지 않게 된다. 헤엄 내는 것을 단지 기다릴 뿐···
뒤집히는

전복병

어가 반전해 전복한님이 된다. 소화불량, 부낭의 변화에 의해 전복한다고 생각된다. 돌연 낫는 놈도 있지만, 거의 앞으로는 돌아오지 않는다.발증 후 곧바로 수온을 25℃이상으로 하면 낫는다고도 말해진다.
흰 모야모야 한 것이 붙는

백운병

(코스티아증·키로드네라증)

체표에 흰 모야모야 한 것이 부착해, 심해지면 체표가 흰 운장의 물건으로 덮인 것처럼 된다. 사육수의 부패나 과밀 사육에 의하지만, 직접적인 원인은 편모충의 이크치오보드나 키로드네라가 기생하는 것에 의한다. 물고기 병약으로서 포르말린(물 100 L에 원액 2.5cc) 용액으로 약물에 목욕함, 소금등을 사용한다.

  약을 사용때는, 자기책임의 하행은 주세요.

상, 병어약은 이미 폐반이 되어 있는 것도 있으리라고는 생각합니다만 양해 바랍니다.


 
출처 : 블로그 > RanChu | 글쓴이 : 알럽유 [원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