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주 사육 TIP

포르말린 사용법

무위305 2006. 4. 21. 14:37

 이자료는 충북 내수면 연구소 2004년 내수면양식기술지 논문 자료임을 알려 드립니다.

 

 포르말린


  가. 사용범위
포르말린은 기생충제제로서 매우 널리 사용중인 약제로서 트리코디나, 킬로도넬라, 에피스틸리스, 이크티오보도 및 백점충 구제에 사용하는 약제이다.

어류의 체표와 아가미에 기생하는 단생흡충류인 아가미흡충과 체표흡충에 대해서도 유용하게 사용된다. 그러나 포르말린은 세균성질병을 치료하는데 효과가 떨어진다.

 

  나. 사용시기
예방적 차원에서 포르말린을 사용하기 위한 시기는 이른 가을이 효과적이다. 이른 봄에 포르말린을 사용하는 것은 수온하강기인 겨울철에 활성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는 기생충에 비해 면역력이 현저히 저하되어 있는 어류에 많은 부담을 미치기 때문이다.

 

  다. 보관방법
포르말린은 직사광선에 노출되거나 낮은 온도에 방치할 경우 빠르게 변질된다. 따라서 포르말린은 어두운 곳과 온도가 10℃이상에서 보관해야 된다. 변질된 포르말린에는 polymeradehyde와 paraldehyde에 의해 발생된 흰색 침전물이 형성되는데 이는 어류에 아주 독성이 강하기 때문에 걸러서 사용해야 한다.

 

  라. 주의사항
포르말린으로 약욕할 때 항상 주의해야 할 사항은 수중에 산소를 충분히 공급하는 것이다. 왜냐하면 포르말린은 수중에서 산소와 흡착하는 성질을 가진 환원제이고 아가미에 독성적 영향을 주어 산소교환 능력을 떨어뜨리기 때문이다. 따라서 포르말린 약욕 시간은 하루 중 가장 수온이 낮은시기에 산소를 충분히 공급해야 한다. 만약 약욕실시 중 어류가 입올림 또는 아가미 뚜껑의 운동속도가 빨라질 때에는 즉시 약욕을 중지하고 산소가 충분한 물을 공급해야 한다.
그리고 약욕할 때 포르말린 원액을 직접 사육수에 붓는 것은 좋지 않고 원액을 물에 1:100정도로 희석한 것을 사육지에 골고루 뿌려주는 것이 좋으며, 즉시 혼합시켜 사육지 어느 한쪽이라도 포르말린이 고농도로 형성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포르말린을 사용하지 말아야 하는 경우는 첫째 수중의 산소농도가 5ppm 이하 일 때이고 둘째로는 식물성플랑크톤이 대량으로 번식된 곳이다. 왜냐하면 포르말린에 의해서 식물성플랑크톤이 죽게 되고 따라서 광합성에 의한 산소공급이 중단될 뿐만 아니라 오히려 부패로 인한 생물학적산소요구가 증가되어 수중의 산소농도는 급격히 저하되기 때문이다. 그리고 세 번째로 수온이 27℃ 이상일때는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포르말린을 순환시스템 양식시설에 사용할 때는 생물학적여과과정에 유용한 세균인 질산화균을 죽이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포르말린 약욕을 실시할때는 생물학적여과장치에 포르말린이 유입되지 않도록 조치해야 하지만 몇몇 기생충가운데 자유유영기(free-living stage)를 가지는 종은 생물학적여과장치내에 존재하기 때문에 완벽한 기생충구제를 하기에 어려운 점이 있다.


'난주 사육 TIP'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생충 제제 사용법  (0) 2006.04.21
소금의 효능  (0) 2006.04.21
선별  (0) 2006.03.09
[스크랩] 물생활에 필요한 약품(상세 설명)  (0) 2006.02.06
[스크랩] 백운병(세균-슈도모나스)  (0) 2006.02.06